<사람냄새>를 위하여 by 젊은노인

얼마전 산업재해를 전문적으로 검진하는 일을 하시는 분과 대화를 나눌 일이 있었다. 자연스럽게도 그분이 하시는 일을 설명하기 위해 삼성 반도체 공장 사건을 언급하셨다. 그분의 정치성향은 알 수 없지만 그분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삼성의 사건은 산업재해가 맞는 것 같다는 의견을 말했다. 그때 <사람냄새>와 <먼지없는 방>을 떠올렸다. 좀 더 읽고 그분과 얘기해봐야 겠단 생각을 했다.

전국의 수많은 노동자들은 의무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다. 그들은 몇가지 산업병, 직업병에 대한 검진 의무도 갖고 있다. 이 검진을 수행하는 주체들은 의사를 비롯한 의료인이거나, 간호사이거나 혹은 산업위생관리기사 등일텐데 이들은 누구보다 직업병, 산업병 등을에 민감하며 전문지식도 갖추고 있다.

전국에 꽤 많은 건강 검진 인력들이 있을 것이고 이들은 그들의 일에 대해 관심과 자부심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회사나 병원 등으로 한두권의 책을 보내보거나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어떨까. 그들이 이 책에 관심을 갖는다면 좀더 조용하게 하지만 좀더 크게 이러한 일이 알려지고 근본적으로 개선되어나가는 한 과정이 시작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한달정도 나도 직업병 진단을 위한 건강검진과 관계된 일을 하게 되는데 먼저 이 두권의 책을 읽고 얘기해볼 생각이다.

덧글

  • 슬로우뉴스 2012/06/12 16:31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슬로우뉴스입니다.

    보리출판사와 슬로우뉴스가 함께하는 독자 이벤트에 응모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벤트 당선자로 선정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http://slownews.kr/bori-event

    6월 18일(월)까지 ad@slownews.kr 로 1) 책 받을 주소 2) 연락처 3) 성함 (이벤트 응모 이름도 함께)을 보내주세요. ^^

    단, 18일까지 보내주시지 않으면 선정은 취소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