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사람들의 말 by 젊은노인

모두 살인을 배워야 했고, 상관의 명령에 복종하는 노예가 되어야 했으며, 명령을 받으면 누구든 예외 없이 죽일 수 있어야 했다....고대 세계의 어떤 노예보다 더 끔찍한 예속과 굴종의 상태를 받아들인 것이다.... 우리는 사람들을 교육시킬 것이다.  ...징집당한 사람들은 내키지 않아 하며 총을 쏘는 것을 거부할 것이다. 우리는 사람들을 교육시켜 평화와 선의에 가득한 그리스도의 삶이 투쟁과 살육의 삶보다 낫다는 것을 깨닫게 할 것이다.
- 톨스토이 -

우리는 이 낡아빠지고 야만스러운 관습으로부터 스스로를 해방하기 위해, 그리고 노예의 족쇄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힘이 닿는 한 모든 것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두가지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그 중 하나는 이미 시도된 바 있으며 실질적인 행동입니다. 그것은 어떠한 사왕에 부딪치더라도, 전쟁과 관련한 모든 종류의 복무에 참여하지 않는 것입니다. 비록 커다란 개인적 희생과 고난이 따를 지라도. 평화를 위해 무엇인가 구체적인 일을 하려고 하는 모든 이들은 전쟁과 관련한 모든 복무를 거부해야 합니다.
- 아인슈타인 -

우리는 먼저 인간이어야 하고, 그다음에 국민이어야 한다. 법에 대한 존경심보다는 먼저 정의에 대한 존경심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은가? 불의가 당신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게 불의를 행하는 하수인이 되라고 요구한다면, 분명히 말하는데 그 법을 어겨라. 오늘날 이 정부에 대해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한 인간으로서 올바른 자세일까? 나는 대답한다, 수치감 없이는 이 정부와 관계를 가질 수 없노라고. 나는 노예의 정부이기도 한 이 정치적 조직을 나의 정부로 단 한순간이라도 인정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이 혁명의 권리를 인정한다. 그것은 정부의 폭정이나 무능이 너무나 커서 참을 수 없을 때 정부에 대한 충성을 거부하고 저항하는 권리이다. 당신의 온몸으로 투표하라. 단지 한 조각의 종이가 아니라 당신의 영향력 전부를 던져라.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

양심의 명령에 따라 악법에 복종하지 않겠다는 사람, 그래서 악법이 조장하는 불법에 도전해 사회 양심을 일깨우기 위해 감옥의 형벌조차 기꺼이 감수하겠다는 사람은 실제 어느 누구보다도 가장 법을 존중하고 있다고 나는 믿는다.
- 마틴 루터 킹 목사 -
 
자연적으로 보통 사람들은 전쟁을 원치 않는다.   정책을 결정하는 것은 국가 지도자들이고, 그 국가가 민주주의이든 파시스트 독재이든 의회 독재이든 공산주의 독재이든 간에 언제나 인민을 끌고 가는 것은 간단한 문제이다. 목소리를 내건 침묵하건 인민이 언제나 지도자들의 분부대로 하도록 할 수 있다. 아주 간단하다. 인민에게 이렇게 하기만 하면 된다. 침략받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애국심이 부족해 국가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평화주의자를 비난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모든 나라에서 똑같이 작동한다.
- 헤르만 괴링. 히틀러의 심복이었던 나치 장교 -

전쟁에 맞서 파업을 벌이십시오! 여러분 없이는 어떤 전투도 할 수 없습니다. 유산탄과 독가스탄, 모든 종류의 살인도구를 만드는 일을 거부하는 파업을 벌이십시오! 수백만 인류의 죽음과 고통을 뜻하는 전시태세에 맞서 파업을 벌이십시오!
- 헬렌 켈러 -

따라서 우리는 알게 되었다. 돼지는 말이고, 소년은 소녀이며, 그리고 전쟁은 바로 평화라는 것을.
- 아룬다티 로이 -

전쟁은 동물적인 것이다. 그러나 어떤 동물도 인간처럼 전쟁을 하지 않는다. 국가는 군대를 살인자로 만들지 않으면 안되므로 억지로 전쟁을 할 수밖에 없다. 수많은 전쟁을 거쳐 쌍방이 모두 지치지 이윽고 평화가 왔다. 그런데 인간은 무엇을 얻었는가? 세금, 과부, 의족, 그리고 빚.
- 모어 -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