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책임 by 젊은노인

정의란 무엇인가의 9강에서 우리가 서로에게 지는 의무, 도덕적 책임의 범주에 대해 읽었다.

샌델은 도움이 필요한 절실한 노부모 두명중 한명이 자신의 어머니일때 두명 다를 돌볼 수 없다면 '자기 어머니'를 돌볼 특별한 책임이 있다고 말한다.(말할 것이다라고 나왔지만 샌델은 결국 서사주의에서 비롯된 연대의 의무를 주장하므로 주장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이에(자기 어머니를 돌볼 특별한 책임이 있다) 동의하겠지만, 그리고 도덕적이라고 판단하겠지만 나는 이것으로 서사주의를 받아들일 수는 없다.

여기서 자기 어머니에게 가지는 특별한 책임은 무엇에 의해 나오는가. 자신을 수정하고 임신한 후 탄생시킨 것에 의해 나오는 것인가? 나는 여기에 회의적이다.

각종 질문을 던져보자. '자기 어머니'와 '특별한' 책임의 다양한 비교를 하기위해 극단적인, 그러나 들어봤을 법한 예들을 생각나는 대로 든다

- 두 노모중에 한명이 계모라면. 이사람은 비록 날 낳지 않았지만 7살때부터 나의 어머니가 되어 나를 돌보고 키워줬다.

- 또 한명의 계모가 있다. 이사람이 나의 계모인 줄은 스무살이 넘어서야 알게 됐다. 나의 친엄마는 날 낳으며 돌아가시고 아버지는 나에게 이 사실을 숨겼다. 이 계모는 나에게 젖도 먹이고 나에게 거의 친엄마처럼 대해주었다. 이 경우는 어떤가? 물론 이 계모는 내가 자신의 아이가 아닌 걸 알았다.

- 또 다른 엄마가 있다. 나를 수정했고 임신했으며 낳았다. 그리고 날 열심히 키웠다. 내 나이 40이 다 됐는데 우연한 일로 유전자 검사를 했더니 친자확인이 안됐다. 오랜 시일이 걸려 사실을 알고 봤더니 병원에서 아기가 바뀐 것이었다. 엄마와 나는 둘다 서로가 친 모자간이라고 생각하고 40년을 보내왔다.

- 이 엄마는 나의 친엄마다. 하지만 엄마의 신체에 문제가 있어서 체외수정을 한 다음 다른 여자에게 착상하여 날 낳은 후에 날 길렀다.

- 엄마는 아빠가 아닌 다른 남자와 잠자리를 갖고 날 임신했다. 내가 태어난 후 엄마는 도망쳤고 난 그 사실을 모르고 계모가 내 엄마인 줄 알았다. 40이 넘어서 이 친엄마가 찾아왔다. 내 엄마라고 날 돌봐달라고 했다.

- 엄마는 나를 정상적으로 임신하고 뱃속에 10개월을 뒀다가 날 낳았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난 엄마에게 각종 학대를 당했고 19세에 가출했다. 난 엄마를 진심으로 증오한다. 그러다가 어느날 엄마가 불쌍한 모습으로 찾아왔다.

- 엄마는 날 입양했다. 피부색도 다른 나를 네살때 입양해서 날 친아들처럼 잘 보살펴줬다.


자 위에서 예로 든 케이스에서 '자식으로서 엄마에게 지는 특별한 책임'의 정도가 모두 같은가? 물론 자신을 학대한 엄마에게도 도움의 손길을 베풀 수 있겠지만 그것은 혈연관계에서 오는 도덕적 책임때문이 아니라고 본다. 적어도 나의 경우는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우리는 가족이라는 말을 굉장히 당연하게 단순하게 생각하지만 가족도 엄연한 상호적 합의에 의해 생긴다고 본다. 그 시작이 분명치 않고 관계의 정도가 다르겠지만 그리고 유전자로부터 기인하는 물리적 유사성이 있겠지만 뗄레야 뗄수 없고 타고 나는 것이라고 보기 힘들다. 시작이 분명치 않기에 사회적 합의라고 볼수는 없겠지만 우리가 생명의 시작이 어디서부터 인지 정확히 정의하지 못한다고 해서 생명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 것 처럼 가족도 분명 합의와 상호이익에 기반한 관계라고 생각한다.

샌델은 부모 노릇을 못한 경우라도 자식은 그 부모를 보살필 책임이 있다면이라고 조건을 달고 여기에 동의한다면 도덕적 책임은 상호이익과 합의라는 자유주의 윤리를 넘어설 수 있다고 하지만 나는 부모 노릇이 노릇 나름이라고 정의하고 그 노릇이 상호이익과 합의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내 생각은 이 경우에서 상호이익과 합의라는 자유주의 윤리를 넘어서지 않는다. 이어지는 마을, 민족에 대해서는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우리 엄마는 내가 이런말을 하면 매우 서운해 한다. 하지만 매정하게 들려도 어쩔 수 없다. 나와 내 엄마의 관계는 엄마가 날 뱃속에서 키우고(상호관계이다) 어린시절 많은 시간을 보냈고, 서로 많은 가치관과 추억을 공유하고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에 기반하고 있는 것이지 날 수정했다는 의무에서 기인하지 않는다. 가족은 가장 친한 친구일 뿐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